Language/Shell basic

쉘(shell)이란 무엇인가?

레드카펫777 2023. 7. 3. 16:02
반응형

shell은 운영 체제 상에서 다양한 운영 체제 기능과 서비스를 구현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쉘(껍데기의 영어 단어...)은 사용자와 운영 체제의 내부(커널)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감싸는 층이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쉘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두 종류로 분류된다.
1) 명령 줄 :
운영 체제 상에서 명령줄 인터페이스 (CLI : Command-Line Interface)를 제공.
2) 그래픽 형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al User Interface)를 제공.

*. 역사 :
최초의 유닉스 쉘인 켄 톰프슨의 sh는 멀틱스[1] 쉘을 따라 모형화한 것이었다.
본 쉘(Bourne shell, 혹은 줄여서 sh)[2]은 첫 유닉스 쉘에서 파생한 것이다.
본 쉘의 뒤를 이서서 등장한 쉘은 C 쉘(sh)이다. C 쉘은 버클리의 빌 조이(Bill joy)에 의해서 작성되었으며, 쉘 스크립스를 작성하는 언어가 C 언어를 닮았기에 C 쉘이라고 불린다. 다음으로 나타난 쉘은 TC 쉘(tcsh)로서 C 쉘의 기능에다 명령어-완성(command-completion)기능을 추가시켜 만든 퍼블릭 도메인 버전이다.

*. 쉘의 목록 :
1) 명령 줄 쉘
     -. 유닉스 (UNIX) 쉘
(1) 본 쉘(sh)
     -. Almquist shell (ash)
     -. Bash (Bourne-again shell) [3]

(2) C 쉘(csh)
     -. 테넥스 C 쉘(tcsh)
(3) 콘 쉘(ksh)
(4) Z 쉘(zsh)
     -. rc 쉘(rc) : 플랜 9과 유닉스용 쉘
     -. COMMAND.COM : 도스용 쉘
     -. CMD.EXE : OS/2의 텍스트 모드와 윈도우 NT용 쉘
     -. 4DOS, 4OS2, 4NT : JP 소프트웨어가 개발 및 판매하는 쉘 (각각 도스, OS/2, 윈도 NT용)

 

2) 그래픽 쉘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환경

          -. 윈도우 탐색기

          -. 라이트스텝

          -. 지오쉘

          -. BB4Win

          -. 이머지 데스크톱


[1] 멀틱스 (Multics, Multiplexed Information and Computing Service)는 현재의 운영 체제에 큰 영향을 미친 초기 시분할 운영 체제의 하나.
실제로 멀틱스는 현대적 기능들을 다수 가지고 있었던 훌륭한 운영 체제라고 할 수 있다.

[2] 유닉스 버전 7읠 기본 유닉스 쉘. 톰프슨 쉘을 대체하는 쉘로서 실행파일 이름이 sh로서 같다. 많은 유닉스 계정에서 기본 쉘로 사용될 만큼 오랫동안 인기를 누렸다.

[3] 본 쉘을 대체하는 자유 소프트웨어로서 GNU 프로젝트를 위해 브라이언 폭스(Brain Fox)가 작성한 유닉스 쉘이다. GNU 운영체제와 리눅스, 맥 OS 그리고 다윈 등 운영 체제의 기본 쉘로 탑재되어 광범위하게 배포되었다.

반응형